미국 금리 인상: 한국은행 금리 인상으로 전세 시장의 전망은?
- 공유 링크 만들기
- 이메일
- 기타 앱
1, 미국 연준의 계속되는 0.75%의 자이언트 스텝 금리인상으로 한국은행의 빅 스텝 금리 인상으로 금융시장 붕괴와 자산시장의 몰락으로 이어지고 있다, 저 금리의 레버리지를 이용한 투자로 1, 2년 전만 해도 미친 집값이라고 가파르게 뛰어오르던 부동산 값이 한국은행의 빅 스텝 금리인상으로 끝없는 하락하고 있어, 깡통주택, 역 전세, 역 월세 등 부동산 시장에서 집주인과 세입자의 처지가 뒷바퀴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2, 아파트 두 채를 가지고 한 채는 자가사용을 하고 한 채는 전세를 놓았는데 아파트 값이 떨어져 전세 값의 비해 9천만 원이 떨어져 6천만 원은 대출받아 주고 3천만 원에 대한 은행금리만큼 1년분씩 세입자에게 주기로 하고 2년 더 계약을 유지하기로 하였다. 이렇게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집주인이 늘어나고 있다.
3, 역 대급 하락으로 매매계약을 했다 가고 계약금이나 중도금까지 포기하는 상황이 계속되어 깡통전세 위험과 부동산 대출금리 인상으로 전세계약 보다 월세 계약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월세로 살다가 청약을 생각하거나 집값이 더 내리면 매수하려는 세입자들이 늘고 있다.
4, 갭 투자로 집을 살고 있는 집 외에 아파트를 한 채 더 사서 전세를 놓았는데 만기가 되어 다시 전세를 놓아 빼 주려고 했는데 전세를 구하는 세입자가 없어, 본인이 살던 집을 전세나 매매를 해서 전세금을 빼 주려고 했는데 세입자, 매수자 모두 사라져 정말 어렵게 세입자 한 분을 만나 해결하였다.
5, 미국 연준의 고금리 정책으로 한국은행의 빅 스텝에 따른 금리인상은 매매가의 하락과 전세대출자의 이자 부담이 2, 3배 매달 인상으로 현재 대출금리가 7~8%에 달하고 앞으로 10%에까지 오를 수도 있는 상황이며 대출자들의 원리금 이자비율이 계속 올라 가계의 큰 부담이며 가처분소득 감소로 생활이 어려울 정도이다.
6, 전세가격 하락과 한국은행의 금리인상으로 갭 투자를 불가능하게 만들어 부동산 시장의 붕괴로 이어지고 있으며, 자산시장 붕괴로 이어지고 있다. 계속되는 금리인상은 증권, 채권, 부동산 시장 등의 유동화 악화로 이어지고 대출금리 인상으로 저금리 대출로 집을 투자한 젊은 층의 금리 부담 어려움이 날로 커지고 있다.
7, 한국의 무역수지 적자가 7개월째 이어지고 있는데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로 유입되는 돈이 적을 것이고 유동성이 마르는 것이며 은행도 마찬가지로 급격한 부동산 대출을 늘릴 수도 없으며, 연체율이 높아지고 파산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8, 지금이라도 상환가능한 대출은 줄이고 정부 정책자금 대출이나 보증 대출 상품으로 미래의 금리인상에 대처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소득관리로 가처분소득을 늘려야 하는 시기로 보인다.
- 공유 링크 만들기
- 이메일
- 기타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