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투자를 가장 저렴하게 하는 방법: KRX, 소액투자, 수수료 0.3%이하, 양도소득세, 부가가치세, 관세, 종소세 0 제로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1. 금을 사는 가장 저렴한 방법 - KRX 금 시장, 금에 투자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다. 실제로 금을 사거나 아니면 금 관련 상품에 투자하거나. 더 쪼개 보자면 △골드바를 사는 것 △한국거래소(KRX) 금시장을 활용하는 방법 △금 통장을 개설해서 돈을 넣는 방법 △금 펀드에 가입하거나 ETF 를 매수하는 것으로 나눠볼 수 있다.
1. 금값 더 오를까···금에 투자하는 가장 저렴한 방법은?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한국거래소 금시장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자산에 투자할 때 신경 써야하는 것이 거래비용과 세금이잖아요. KRX 금시장을 통해서 매수하면 이 두 가지 비용을 아낄 수 있다.
2. 금값 더 오를까···금에 투자하는 가장 저렴한 방법은?
KRX 금시장은 현물 금을 바탕으로 한 거래 시장이다. 1g 단위로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소액투자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주식시장과 비슷한 방식으로 금이 거래되는데, 실시간으로 금을 사고팔 수 있고 개장과 폐장 시간도 주식시장과 동일합니다. 증권사에서 금 현물 계좌를 개설해서 HTC내 MTS 로 거래하면 된다.
3. 증권사마다 수수료는 다르지만 온라인 수수료가 0.3% 아래에서 형성되어 있어 거래비용이 상당히 저렴합니다. 각종 세금도 면제됩니다. 매매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 부가가치세는 물론이고 관세(3%)도 면제되어 1g당 금 가격이 인하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금 투자에 따른 소득은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서 제외된다.
매수한 금이 100g 이상이면 실물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출 시에는 개당 2만원 수준의 인출 비용이 들고 이틀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부가가치세 10%도 내야한다.
4. 일반 주식계좌로는 금 현물을 거래할 수 없다. 금 거래를 위한 통장을 따로 만들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비대면으로 개설할 수 있습니다. 단 KRX 금 시장 회원 증권사가 아닌 경우에는 금 현물 계좌 개설이 불가합니다. [계좌개설] 화면에서 [금 현물 계좌]를 선택하시면 나머지는 주식계좌 개설과 비슷합니다.
금값 더 오를까···금에 투자하는 가장 저렴한 방법은?
계좌를 만든 뒤에는 금 현물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금 현물 주문을 눌러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5. 골드 뱅킹(금 통장), 금 펀드, 금 ETF 의 장단점
골드 뱅킹(금 통장)은 투자자가 계좌에 돈을 넣으면 그것을 현재 시세의 금으로 환산해서 보유하는 구조입니다. 실제로 금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투자자가 가진 금의 가치가 통장에 기록되는 것이죠. 0.01g 단위로 매매할 수 있어 소액 투자가 가능합니다. 시세차익을 노리고 투자하기에도 용이하죠. 다만 거래비용이 비쌉니다. 수수료가 1%에 육박하고 매매차익에는 15.4%의 배당소득세가 적용됩니다.
6. 금 펀드와 금 ETF 의 차이는 공모 펀드 랑 ETF 의 차이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금 ETF 는 주식과 비슷합니다. 장내에서 직접 매매하기가 간편하죠. 금 펀드 또한 가입 절차가 어렵지 않습니다. 두 상품 모두 금통장에 비해 수수료가 저렴하죠. 특히 ETF 는 금 펀드 대비 수수료가 훨씬 낮습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세금이 따라옵니다. 국내 상장 상품이라면 매매차익에 대해 15.4%의 배당소득세를 내야합니다. 해외 상장 ETF 는 양도세 22%가 부과되죠. 250만원까지 공제해주긴 한다.
금 ETF 는 대부분 금 선물지수를 기초지수로 삼기 때문에 퇴직연금에서는 매수할 수 없다. 파생상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퇴직연금으로 금에 투자하고 싶다면 금 펀드를 매수해야 합니다. 작년에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금 현물 기반의 ETF 가 나왔는데, 이 상품은 퇴직연금으로 투자할 수 있다.
아래에 국내외 금 관련 ETF 를 정리했습니다. 금 관련 ETF 중에서 금 채굴기업에 투자하는 ETF 보다는 현물이든 선물이든 금에 투자하는 ETF 가 낫다는 조언이 있습니다. 금 채굴기업 ETF 는 변동성이 수수료도 높기 때문이다.
7. 실물 금을 사고 싶다면?
금을 실제로 사는 방법도 있죠. 골드바가 대표적입니다. 온라인 주문은 불가능하고 직접 가서 구매해야 합니다. 한국 금 거래소 홈페이지에서 골드 바 가격과 금거래소 대리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이나 증권사, 우체국에서도 골드바를 판매합니다.
골드바는 배당소득세는 없지만 금을 구입할 때 부가가치세 10%가 붙습니다. 구입처에 수수료도 지불해야합니다. 은행은 보통 5~7%의 수수료를 붙이는데 이 때문에 KRX 금 시장에서 거래하는 가격과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금을 주화나 골드바처럼 상품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중량 대비 가격이 비싸기도 하고요. 그래서 단기 차익보다는 주로 장기 보유를 목적으로 구입합니다.
요즘에는 쥐똥 금이라는 주물금도 인기입니다. 수집용이나 선물용으로 작은 항아리에 주물금을 모은다고 합니다. 주물금은 골드바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중고나라, 당근마켓 등 개인 간 거래 플랫폼에서도 금이 거래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물금은 골드바와 달리 제조사나 품질, 보증처를 알기 힘듭니다. 순도나 중량 등 품질을 잘 따져서 거래하셔야 합니다.
8. 금은 장기투자를 했을 때 성과가 높습니다. 주식보다 더 긴 호흡으로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조언입니다. 금값이 경제 상황에 따라서 주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다음 저점을 기다렸다가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겁니다.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