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전환대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통합 고정금리: 구입, 반환, 보전, 대출상환, 고금리, 변동금리 전환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1. 한국은행 금리인상에 따른 고금리의 대출 변동 금리 이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오는 30일부터 보금자리론 에 일반형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을 통합한 4%대 고정금리 모기지론인 “ 특례 보금자리론 “ 출시하여 주택담보대출과 가계대출, 기업대출의 대환과 연장, 부채 통합할 수 있도록 유도할 목적으로 보인다.
2. 주택가격이 9억원 이하인 차주가 소득제한 없이 최대 5억원까지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 한도 안에서 이용이 가능하며, 금융위원회는 기존의 보금자리론 에 일반형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을 통합한 제안 사항 없음 1년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시장금리 상승이 점차 대출금리로 반영되면서 서민· 실수요자 이자부담이 빠르게 증가해 고정금리 정책모기지 역할 확대가 필요한 상황에 따른 것이다.
3. 9억원 이하 주택을 대상으로 기존 보금자리론(7000만 원 이하)과 달리 소득제한이 없다. 다만, 우대금리 적용 등을 위해서는 본인· 배우자 소득자료 증빙이 필요하며, 자금용도는 구입용도(주택구입), 상환용도(기존 대출상환), 보전용도(임차보증금 반환)로 구분하고 무주택자(구입용도)·1주택자(상환· 보전용도)가 신청 가능하다. 대출한도는 최대 5억원 이내이며 LTV 는 최대 70%(생애최초 주택구입자 80%) 내, DTI 는 최대 60% 내에서만 대출이 가능하다.
4. 만기는 10·15·20·30·40·50년 6가지이며, 대출 기본금리는 우대형(4.65~4.95%)과 일반형(4.75~5.05%) 으 로 나뉜다. 최대 90bp 내에서 금리우대를 별도로 적용한다. 저소득청년 우대금리(10bp)를 신설하고 차주특성에 따라 최대 90bp까지 금리우대가 가능하다. 우대금리 적용 때는3.75~4.05% 까지 대출금리가 인하될 수 있다.
5. 중도상환수수료는 기존 주택담보대출은 특례 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타는 경우 뿐 아니라 추후 특례 보금자리론을 중도 상환하는 경우에도 면제한다. 특례 보금자리론 공급 규모는 39조6000억 원이다.
6. 기존 보금자리론과 동일하게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hf.go.kr) 및 스마트 주택금융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대출가능금액은 LTV 적용금액과 대출한도 중 적은 금액이 적용되는 점을 고려해 자금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고, 대출 기간 동안 1주택 유지조건을 엄격히 적용하기 때문에 추가 주택 구입으로 2주택 이상을 보유할 계획이 있는 경우에는 특례 보금자리론 이용에 신중해야 한다.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